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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이야기




우협시 대세지보살좌상 양협시불에서 발견된 중수기에 따르면 1767년에 중수되었고 만정(萬澄)과 성옥(性玉)이 담당하였다.

본존상은 17세기 양식으로 경주불석(옥돌)으로 제작되었으며 수인은 오른손을 아래로 내려 항마촉지인을 표현하고 있으며 왼손을 엄지와 2지를 맺고 있는 아미타수인을 취하였다. 법당이 좁은 조선시대 불상의 특징인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여 내려보는 자세이다. 1685년을 전후한 불석 조각승 승호(勝浩)에 의해 제작되었고 울산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불석재 불상이다.

좌협시 관세음보살 상호는 본존과 유사하며 보관 상단중앙에 아미타여래좌상을 모시고 있다. 바닥은 나무로 덮개를 마련한 것이 특이하다.





아미타삼존후불탱화는 현재 백양사 대웅보전 극락당에 봉안되어 있다.
그림의 가장자리에는 목재로 표구가 되어 있고, 화면은 그대로 노출 되어 있다.
삼베바탕에 붉은색을 칠한 뒤 백색선으로 윤곽을 그린 선묘불화로 도상구성은 중앙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좌우로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 배치된 아미타삼존이다.
19세기 중·후반 약 40 여 년간 작품 활동을 한 수화승 영운의 말년 작품으로 1878년 울산 백양사에 봉안되었다.
조선후기 홍탱의 표현양식과 제작자를 중심으로 한 화풍을 연구하는데 자료적 가치가 높은 탱화로 지정하여 관리보존이 인정되는 작품이다.



백양사 응진전 우측 신중단에 봉안된 불화이다.
본 작품은 화면 하단에 마련된 화기의 내용을 통해 1878년 아미타후불홍탱과 함께 봉안된 신중탱 임을 알 수 있다.
본 작품은 제작시기와 제작자가 뚜렷할 뿐 아니라 조선후기 신중탱의 표현양식과 제작자를 중심으로 한 화풍을 연구하는데 자료적 가치가 인정되는 작품이다.



이 부도는 백양사 창건주인 백양조사의 부도로서 하대, 중대, 상대석으로 이루어진 기단부에 구형의 탑신과 8각의 옥개석을 지닌 전형적인 편구형 탑의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같은 양식은 조선후기 통도사를 중심으로 한 경상도 일대에서 유행 했던 양식으로 시기적으로는 17세기 말에서 18세기 말까지 약 100년간 유행하였다.
백양사 부도는 양식상 18세기 경상도 일대에서 유행한 석조미술 양식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또한 지대석부터 상륜까지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같은 시기 부도에 비해 비교적 대형에 속한다. 따라서 백양사 석조부도는 울산유형문화재로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