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찰 소개

백 가지 소원이 이루어지는 정법 수행 도량

백양사의 전각

대웅보전

백양사 대웅보전은 대리석 연화조각 원형 주춧돌에 배흘림 기둥을 세워 안전하고 웅장함을 더했다.

백양사 대웅보전은 대리석 연화조각 원형 주춧돌에 배흘림 기둥을 세워 안전하고 웅장함을 더했다. 대웅보전은 기둥과 기둥 사이에 여러 개의 공포가 설치되는 다포식 건물이어서 더욱 웅장하고 아름답다. 지붕 전체를 받쳐주는 대들보 아래로 처마 끝을 길게 내어 부채살처럼 퍼지면서 살짝 위로 올려 지붕모양이 곡선미를 나타내면서 더욱 우아한 한국 건축미의 극치를 보여준다.
대웅보전은 푸른 기운이 흐를 듯한 청기와를 올려 천년가람 역사를 이어갈 것이다. 당마루(용마루) 가장자리에 도량의 잡신과 재난을 막아주는 수호신장인 청룡 황룡을 특별 조성하고 내림마루에도 여덟 마리의 용으로 장엄하였다.
기와는 연화문과 당초문양이 시문되었다. 청기와는 화려함의 상징이며 왕실의 권위를 상징하기도 한다. 백양사 대웅보전은 석가모니부처님이 계시는 보배로운 궁전으로 청기와를 얹어 웅장함과 화려함을 더해 주었다.

진여문 불이문을 열고 들어서면 대웅보전 앞마당에 복덕 백상이 맞이한다. 돌계단에 올라서면 팔정도 법륜상이 절의 참뜻을 느끼게 하고좌우 천진 동남동녀가 선근 공덕 심어준다. 어간문 수호하는 늠름한 해태상 위로 봉황이 날아갈 듯 대웅보전 현판이 장엄하다. 우주법계 화엄세계를 상징하는 진솔한 단청이 탐욕을 잠재운다.

사바교주본사 석가모니 부처님
사바세계 중생을 제도하시고자 도솔천에서 서기전 565년에 중인도가 비라국 정반왕 부인 마야 성모의 몸에서 태어나 태자가 되시고 29세에 출가하여 설산고행 6년 만에 성불하시고 바라나시에서 쿠시나가라까지 45년간 중생제도를 위하여 포교하시다가 80세에 쌍림에서 열반하셨다. (정성껏 공양 예배 올리시면 업장소멸하고 모든 소원 다 이루어진다고 한다)
관세음보살님
극락세계 아미타불 좌보처로서 지금 인도 보타락가산에 계시다. 아미타불의 명을 받아 사바세계에 와서 석가모니부처님의 중생교화를 돕고 계시다. (대자대비심으로 공양 올리고 참회기도 하시면 모든 소원 다 이루어진다고 한다)
대지문수보살님
석가모니부처님의 좌보처이시다. 큰 지혜로서 석존의 중생교화를 돕고 계시다. 혹은 과거 七佛(칠불)을 탄생시킨 불모라고도 한다. 【等覺地(등각지)】권보살이다. (삶의 지혜를 얻고자 하시면 정성껏 기도하시라)
대행보현보살님
석가모니부처님의 우보처이시다, 10대행원으로 석존의 중생교화를 돕고 계시다(등각지 권보살이다) (삶의 행덕을 쌓고자 하시는 분은 정성껏 기도를 모시라.)
대원지장보살님
석가모니부처님의 부촉으로 부처님 부재시 미륵불 출세까지 삶의 업장이 무거운 사람은 참회하고 공양 올리고 발원한다.(등각지 실보살이다)
문수동자
문수보살님을 좌측에서 시봉하는 동자 문수대승의 큰 지혜를 닦는 이를 도와드림(사자는 문수의 지혜를 상징함)
十二支神將(십이지 신장)
불보살님께 정성껏 기도를 잘 모시면 열두선신들이 병고 액난을 막아주고 길운을 열어준다는 호법선신이며 일명 약사여래가 거느린 야차선신 이라고도 한다.
연화당좌 석조
중생의 불성을 의미하며 대웅보전을 청정 연화장세계 보타궁전임을 상징한것임
①저는 천진동자 이예요 삼보전에 공양 참배하시는 신심있는 불자께 선근의 공덕을 쌓도록 도와 드립니다.
②저는 천진 동녀 이예요 삼보전에 공양 참배하시는 신심있는 불자님들께 선근의 공덕을 심어 드립니다.
③저는 법륜상입니다. 이곳 백양사는 부처님의 정법수행 도량으로써 부처님 정법을 홍포하여 중생을 교화한다는 상징적 의의가 있습니다.
④저는 해태 선신입니다. 사람의 선과 악을 판단하여 사도에 떨어지지 않게 선도 합니다.
⑤저는 용거북이 선신이라고 합니다. 도량을 지키는 길신이며 보시를 하고 선행을 닦는자를 생전에 수명장수하고, 사후극락으로 인도하는 선신입니다.
⑥와룡(호법신) 나는 와룡이라고 하는데 정면 계단 양측에서 출입자를 보호합니다.
⑦저는 남자대덕상(大德象)이라고 이름 합니다. 이곳 선불장에서 공양 예배하고 선근의 인연을 쌓고 참선,염불하고 참회기도하는 불자들 가정에 큰 대덕을 실어다 드린다는 코끼리 대덕선신입니다.
⑧저는 여자 대복상(大福象)이라고 합니다. 이곳 선불장에서 공양예배하고 선근의 인연을 쌓고 독경주력하는 불자들에게 큰 복덕(福德)을 실어다 드린다는 대복선신입니다.
⑨대웅보전 당마루 황용,청용 저희는 대웅보전을 수호하는 팔부신장으로서 도량의 잡신과 재난을 막아주는 수호 신장입니다.
대웅보전 단청
백양사 대웅보전에는 용, 봉황, 학, 비천상 등을 조각한 뒤 단청을 입혀 단청 미의 극치를 보여주며, 길상다복을 상징하고 존귀하게 여기는 대상을 문양화하고 고급 채색으로 화려하게 도채한 칠보단청으로 장엄하였다. 응진전과 원통전에 사용한 금단청은 최고 등급의 양식이다. 비단에 수를 놓듯이 모든 부재를 복잡한 문양과 화려한 채색으로 장식하고, 금문이 추가로 장식되기 때문에 ‘금단청’이라 한다. 단청’이란 각종 안료를 사용하여 건물의 벽과 부재에 오색(청,황,적,백,흑)을 기조로 하여 전각의 기둥이나 천정, 서까래 등에 용, 당초무늬, 매화점, 연화문, 태평화를 그려 전각을 아름답고 숭고하게 장엄하는 역할을 한다.
대웅보전 신중탱화

052-243-8712

  •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통도사 말사 백양사
  • 주소 : (우)44422 울산광역시 중구 백양로67
  • 전화 : 052-243-8712
  •   팩스 : 052-243-1142
  • 이메일 : hws1142@hanmail.net
Copyright © 백양사 All rights reserved.